나홀로 미국 재입국 허가서 (Reentry Permit) 신청하기

I-131 양식 첫부분


재입국 허가서 (Reentry Permit) 신청서 양식은 Form I-131 이고, 미국 이민국 웹싸이트 uscis.gov 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I-131 은 영주권자의 재입국 허가서 외에 난민자들의 여행증명서 등의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양식이기 때문에, 영주권자의 재입국 허가서에 해당되는 부분만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 에서는 재입국 허가서 신청서 작성, 구비서류, 그리고 몇가지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입국 허가 (Reentry Permit) 신청서 작성

신청서는 총 다섯 페이지로 되어있고 작성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입해야 하는 정보는:

Part 1. 

개인 신상 정보 (이름, 주소, 외국인번호 등) 를 기입하시는 부분입니다. A-Number 는 영주권에 나와있는 USCIS# 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Class of Admission 은 영주권을 어떤 통로로 받았는 지를 나타냅니다. 영주권에 보면 Category 라고 쓰여있는곳에 기입된 코드를 적으시면 됩니다.

Part 2. 

재입국허가서를 신청하는 영주권자 라면 1.a 가 맞겠습니다.

Part 3. 

출국날짜. 재입국 허가서를 받은적이 있다면 그 정보도 기입합니다. 재입국허가서를 한국에서 받고 싶으면 여기에 미대사관에 체크마크를 합니다.

Part 4. 

해외장기체류의 사유를 적습니다.

Part 5. 

영주권자로서 지난 5년간 해외체류를 얼마동안 했는지를 기입합니다.

Part 6 과 Part 7. 

재입국 허가서에 관한 내용이 아니므로 비워둡니다.

Part 8. 

전화번호, 싸인.

Part 9. 

누군가 대신 도와준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의 정보를 적습니다. (예: 변호사)


작성된 양식과 함께 반드시 보내야 하는 구비서류 

  1. 사진이 있는 정부발행 아이디인데, 보통은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카피해서 동봉합니다.
  2. 영주권도 앞 뒤 카피해서 보냅니다.
  3. $85 (지문찍는  요금) + $575 = $660 (2023년 3월 기준으로)
  4. 보내는 주소는 지역마다 다르니 uscis.gov 에서 I-131 를 검색하여 해당 주소를 찾아, 그 주소로 I-131 와 구비서류 그리고 수수료를 USCIS 에 제출합니다.

몇 가지 주의 사항

  1. 손글씨로 작성시에는 검은색 볼펜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2. USCIS 웹싸이트에 나와있는 양식을 컴퓨터로 작성하고 프린트 하는 경우, 맨 아래 바코드가 손상되지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3. 싸인을 잊지않고 반드시 합니다. 
  4. 이 글은 대략적으로의 신청방법을 적은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사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미국이민국 웹싸이트에서 I-131 을 검색하시면 찾을실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재입국 허가서 (Reentry Permit) 가 필요한지가 궁금하시다면 이전의 포스팅, "미국 재입국 허가서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참고하세요.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