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문 중 문서를 프린트해야 할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한국은 몇몇 편의점에 프린트기가 있는데요, 프린팅박스(PrintingBox)라는 기기입니다. 주로 CU나 emart24 등에 많이 보입니다. 흑백, 칼라 선택해서 프린트 가능하고 사진인화도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문서 한장당 흑백은 100원, 칼라는 300원 입니다.
일단, (1) 프린팅박스 위치를 찾고, (2) 프린팅박스에 프린트 할 문서를 업로드를 한 후, (3) 주어지는 프린트 코드를 넣고, (4) 결제를 한 후 프린트를 받는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프린팅박스 위치 찾기
https://printingbox.kr/find_print.php 이 링크로 들어가셔서 주소란에 "서울" 이나 "부산" 이렇게만 넣고 검색하면 프린팅박스를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들이 뜹니다. 자세한 주소를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2) 프린트 할 문서 업로드
우선 프린트를 하고 싶은 문서를 업로드를 해야 합니다. 뭘 프린트 해야하는지 알아야 프린트를 해주겠지요?
업로드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집에서 미리 업로드를 하거나, 편의점으로 가서 프린팅박스 기기에 직접 업로드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집에서 미리 업로드 하기
1) 프린팅박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https://printingbox.kr/)
2) 화면에서 "문서출력"을 선택합니다.
3) "비회원"을 선택하고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후 "문서출력"을 선택합니다.
4) "흑백문서" 100원, "컬러문서" 300원 둘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5) "파일찾기"를 선택한 후 원하는 문서를 찾아 "등록"합니다.
6) 인쇄코드를 받아 둡니다.
** 핸드폰에 앱을 다운받아 같은방법으로 문서를 업로드 하실수도 있습니다.
2. 편의점에 가서 업로드 하기
편의점에 가서 프린팅박스 기기를 통해 직접 문서를 업로드를 하고 싶으시면, USB 플래쉬 드라이브에 문서를 저장해서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프린팅박스 기기 화면은 위, 아래 두군데로 나누어집니다. 윗쪽 화면은 마우스로 작동되고, 아래쪽화면은 터치스크린 입니다. 문서 업로드는 윗쪽 화면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일단, USB 플래쉬 드라이브를 꽂아주고, 원하는 문서를 찾아 저장합니다. 그 후는 위에 나와있는 방법(집에서 미리 업로드하기)과 동일합니다.
마우스로 프린팅박스 아이콘 (알록달록한 네모박스)을 선택하면 프린팅박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한 후, "비회원"을 누르고,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문서출력"을 누르고, 흑백과 칼라 둘 중 선택합니다. 그럼, 인쇄코드가 뜹니다.
(3) 인쇄 코드 넣기
인쇄코드는 프린팅박스 기기 아랫쪽 화면에 터치패드에 입력해줍니다. "다음 단계"를 선택하면 결제로 넘어갑니다.
(4) 결제하기
결제는 현금은 받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삼성페이도 가능합니다.
결제 후 몇초 정도 지나면 기기 아랫부분에 프린트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문서들이 디지탈화 되어서 종이서류가 필요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서류를 프린트해야 해서, 예전에 사용하던 프린트기를 꺼내보면 이제 잉크가 다 말라서 잉크를 새로 구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잉크값이 싸지 않지요. 이번에 몇장 쓰고 나면 또 방치되서 말라버릴 잉크를 구입하기 아깝습니다. 그럴때 프린팅박스가 정말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