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를 지켜줄 최고의 보호막, 자동차 보험회사 고르는 법

수많은 자동차 보험 회사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내가 보험 회사에 바라는 것은 대략 세가지 정도일 것입니다. 사고가 났을 때 충분한 비용을 내어주어 깔끔하게 상황이 수습되게 하고, 또 그 수습의 과정이 나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신속했으면 하고, 그리고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는 그리 많지 않았으면 하는 것일 겁니다. 

이 세 가지를 만족해 줄 자동차 보험 회사를 찾아 가입 하기 까지 거쳐야 할 단계를 세 가지로 본다면 아래와 같을 것 입니다.

  1. 사고 시 충분한 비용을 커버 받을 수 있는지 를 알기 위해서는, 나에게 필요한 커버리지(coverage)가 무엇인지 우선 알아야 합니다. 👉 자동차 보험의 커버리지 종류에 대한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2. 신속하고 깔끔한 사고 수습을 해 주는 보험 회사를 찾기 위해서는, 클레임 처리 등에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판이 좋은 보험 회사를 찾아 몇 군데를 선정 합니다. 
  3. 어떤 커버리지를 원하는지 알고, 몇 몇 평판좋은 보험 회사를 선정했으면, 그 회사들이 나에게 얼마의 보험료를 요구할 것이지 견적을 받아봅니다
그럼 하나 씩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나에게 필요한 커버리지가 어떤것들인지 알아보고 결정하기



2. 평판 좋은 보험 회사 몇 군데 선정하기

많이 알려진 보험 회사로는 AllState, Amica Mutual, Nationwide, Geico, StateFarm, AAA, Travelers, Progressive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어느 보험 회사가, 사고 시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 처리를 해줄지는, 사실 경험해 보기 전에는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후기를 통해 읽어보기도 합니다. 또한,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해주는 회사들의 자료를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J.D. Power 의 2022년 자료 (https://www.jdpower.com/business/press-releases/2022-us-auto-claims-satisfaction-study)를 보면, 클레임 처리에 관한 소비자 만족도 순위에서, Amica Mutual 이 1등을, 그리고 NJM Insurance Co. 가 2등을, 그리고 Erie Insurance 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읽을 때,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것은, 보험 회사의 소비자 만족도는 지역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좋은 평판을 가진 보험 회사라도 유독 어떤 주 에서는 그다지 좋지만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사는 주에 나와있는 후기나 자료들을 읽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비자 보호 단체인 BBB (Better Business Bureau)의 자료 또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살고 있는 주 정부 기관 중 보험 시장을 관리하는 기관에, 특정 보험 회사에 대해서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사스는 Texas Department of Insurance (https://www.tdi.texas.gov/index.html) 라는 기관이 보험 시장을 담당하는데, 그곳의 consumer help line 에 전화를 걸어 자료를 받아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몇 몇 보험 회사를 선정했다면, 얼마의 보험료를 내야 하는지 견적을 받아봅니다.




3. 선정한 보험 회사들로부터 견적 받아보기


견적을 받을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정보

견적을 받고 싶을 때, 보험 회사들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 정보들을 토대로, 보험 가입자가 원하는 커버리지에 대한 보험료를 계산하여 줍니다.
  • 차량의 VIN number
  • 운전 면허증 (면허증을 받은 지 얼마 안된 운전자라면 보험료가 올라가겠지요)
  • 사는 지역 (도난이나 사고가 많은 지역인지 봅니다)
  • 나이, 결혼 유무 (안정된 운전을 할거라는 나이대가 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더 안전운행을 한다고 봅니다)
  • 신용점수 (어떤 주들에서는 신용점수도 봅니다)
  • 일년에 어느 정도의 거리를 운전을 하는지, 출퇴근 용인지, 레저용 차량인지 (운전을 많이 하는 운전자 일수록 사고 확률이 높다고 보겠지요)
  • 현재 가지고 있는 자동차 보험

디스카운트

차 보험료는 예상되는 손상에 대한 비용을 바탕으로 매겨지기 때문에, 차와 운전자에 대해 예상되는 손상이 적다고 판단되면 보험료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에 도난 방지 시스템(anti-theft device)이 설치되어 있거나, 운전자가 사고 없이 좋은 운전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학생이라면 우수한 성적을 받는 학생인 경우, 또 같은 보험 회사에서 집이나 다른 자동차 보험이 있는 경우 등에서는 디스카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GEICO 에서 받은 자동차 보험 디스카운트의 예 입니다.

GEICO-보험-디스카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