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은행계좌를 확인해봤는데 내가 쓰지도 않은 돈이 나간 경우 바로 잡는 방법 (은행에 전화하기)

신용카드

살다보면, 누가 내 카드를 도용한 건지 뭔지, 내 은행 계좌에서 모르는 돈이 빠져나가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은행에 전화를 해서 돌려받아야 하는데요, 은행의 fraud department 이 이런 일들을 처리합니다.

이번 글 에서는, 이런 경우 은행에 전화해서 어떻게 얘기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대화가 오갈 것인지,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등을 예상하고 전화를 건다면 상황이 좀 더 쉽게 느껴지실 겁니다. 일단 필요한 정보들을 모은 후 은행에 전화를 합니다.


1. 일단 차분히 사실을 확인하며 필요한 정보를 모읍니다.


문제의 거래내역에 관한 정보를 준비해 둡니다. 거래가 일어난 날짜를 확인하고, 어디에, 얼마나(금액) 내 돈이 쓰였는지 확인해 둡니다. 은행쪽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집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소셜 넘버등을 물어볼 수 있으니 바로 바로 답해 줄 수 있게 준비해 둡니다. 이런 기본적인 정보들을 다 준비가 되었으면 은행에 전화를 겁니다.


2. 은행에 전화하기


은행 웹싸이트에 보면 전화번호가 나와있습니다. 내 은행계좌 번호를 미리 챙겨둡니다. 


은행: Thank you for calling our bank. How may I assist you today?

은행직원과 통화가 되면, 직원이 인사를 하고 뭘 도와줄까 하고 물어봅니다.

나: Hi, I'm calling because I noticed an unusual transaction on my checking account that I do not recognize.

내 체킹 어카운트에 이상한 거래내역이 발견되어서 전화 하는거라고 말합니다.

은행: I see. Could you please provide me with your account number and some more details about the transactions?

은행직원이 계좌번호와 그 거래내역에 대한 몇가지 자세한 내용을 말해 달라고 합니다.

나: Sure, my account number is 123456789 and the transaction was for $500 at a restaurant in New York City. I've never been to that restaurant before, so I'm not sure what this charge is for.

물론이라고 대답하고, 계좌번호를 주고, 문제의 거래 내역에 대해 말해줍니다. 

은행: Thank you for the information. We'll investigate this transaction for you. Before we proceed, can you confirm whether you shared your account information with anyone else or if you authorized this transaction? 

은행이 혹시 다른 사람 (예, 가족) 이 본인 허락 하에 사용한 것은 아닌지 물어봅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혹시나 깜박 하고 기억을 못하는건지, 가족에게 카드를 쓰라고 줬는데 가족이 사용하고 아직 얘기를 안해서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등의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시하며 확인을 하는 과정입니다. 

나: No, I haven't shared my account information with anyone, and I definitely did not authorize this transaction.

아니라고 확인해 줍니다.

은행: Okay, thank you for confirming that. In that case, we will file a dispute for this transaction and start an investigation. We will also cancel your card and issue a new one for you. We may need some additional from you during this process, so please keep an eye out for any communication from our fraud department.

은행이 그 거래 내역에 대해 분쟁을 제기하고 조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문제의 거래에 사용된 카드도 캔슬해서 아무도 더 이상 사용 못하게 하고, 새 카드를 보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 나중에 정보가 더 필요할 수 있으니 은행에서 연락할 수도 있다고 말해줍니다.

나: Okay, thank you for your help.

고맙다고 하고 통화를 종료합니다.


대화가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주로, 은행 쪽에 뭐가 문제 인지를 말해주고, 은행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주고, 은행이 앞으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들으면 되겠습니다.